본문 바로가기
알면 도움이 될 TIP

재외국민 모바일 신분증 신청 및 이용

by 2득2 2024. 7. 5.

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모바일 신분증 이용 중이신가요? 이 편리한 서비스를 이제는 재외국민도 이용 가능하다고 하는데요, 어떻게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재외국민 모바일 신분증 신청 및 이용

 

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

▶재외국민이 국내 온라인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외에서 사용하고 있는 본인 휴대폰의 정부 모바일 신분증 앱을 통하여 신원을 인증할 수 있는 디지털플랫폼정부의 혁신 서비스

 

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발급 방법

 

<미리 준비하기>

 

1. 전자여권을 소지하고 거주지 관할 우리 공단(대사관, 총영사관, 분관 또는 출장소)에 방문하여 휴대폰 번호와 PIN번호를 등록(유의사항: 재외국민 등록 후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신청 가능)

 

2. 플레이스토어 앱 또는 앱스토어에서 '모바일 신분증' 앱을 다운로드 

  • 휴대폰 번호와 PIN 번호 등록
  • 전자여권만 가능
  • 등록한 휴대폰 번호 변경 불가

<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발급받기>

 

3. 관할 공단에서 신청한 정보 입력(이름, 주민번호, 국가, 휴대폰 번호)

 

4. 비밀번호 6자리 등록

 

5. 앱 실행 후 발급 가능한 신분증 목록 조회에서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'발급받기' 선택

 

6. 핸드폰 NFC기능 활성화(아이폰의 경우 항상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있음)

 

7. 우리공단에서 등록한 PIN번호 4자리 입력(PIN번호 5회 오류 시 직접 우리공단 방문하여 해제)

 

8. 전자여권 촬영(MRZ) 및 휴대폰 뒷면에 접촉(아이폰의 경우 카메라 우측 여백에 접촉)

 

9. 안면인증 진행(전자여권 사진과 비교)

 

10. 등록한 비밀번호 6자리 입력

 

11.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발급완료

 

◎ 모바일 신분증 콜센터 1688-0990
재외동포 365 민원포털 02-6747-040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