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알면 도움이 될 TIP

K-패스로 교통비 절약하기

by 2득2 2024. 1. 28.
728x90

 

K-패스로 교통비 절약하기 

 

출처 - 국토교통부

 

국토교통부는 한국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인 K-패스를 올해 5월에 출시합니다. 수도권 3개 지자체를 포함한 전국 17개 시·도(189개 시·군·구)와 협의가 완료된 상황입니다. 

K-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, 지출금액의 일정비율(일반인 20%, 청년층 30%, 저소득층 53%)을 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(월 최대 60회)입니다.

서울시는 수도권 시민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, 월 6만 원대 금액으로 서울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사업도 1월 27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. * 따릉이 포함 시 6.5만 원, 따릉이 제외 시 6.2만 원

 

서울시민은 K-패스와 기후동행카드 중 본인의 대중교통 이용 패턴과 지역에 따라 가장 유리한 카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비는 획기적으로 절감되고 이용자의 선택권은 확대될 전망입니다. 

 

대중교통비 지원 사업 간 비교

 * 인천 I-패스의 지원확대 방안은 인천시 행·재정적 여건, 별도 시스템 구축시기 등에 맞춰 시행시기 조정 예정

 

경기도와 인천시는 K-패스를 기반으로 경기·인천 주민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“The경기패스”와 “인천 I-패스” 사업을 준비 중입니다. “The경기패스”와 “인천 I-패스”는 K-패스의 월 적립상한인 60회를 초과하는 대중교통 이용도 무제한으로 적립하고, 청년층의 연령을 확대(경기·인천, 39세까지)하거나,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혜택을 상향(인천)하는 등 각 지역의 여건에 따라 혜택을 강화한 사업입니다..

인천시는 기후동행카드와 유사한 인천시광역버스 무제한 정기권 도입 또한 검토 중입니다.
 

경기도민과 인천시민은 K-패스 혜택과 경기·인천의 추가 지원을 동시에 제공받을 수 있어 대중교통비를 더욱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.

 

728x90